미인들의 세상, 민스헤어
민스헤어로고
홈으로 고객센터 매장검색 페이스북 트위터 RSS
아이디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민스헤어 지점안내 민스스타일 이벤트 아카데미 멤버십 고객센터
뷰티트렌드 시즌 핫스타일 스타헤어 트렌드
홈민스스타일뷰티트렌드
2월, 당신의 피부를 지켜주는 스킨 케어 수칙
공유하기
민스헤어
12-02-29 09:35 | HIT : 8,984

리빙센스

곧 따뜻한 봄이 온다. 겨우내 얼어붙은 피부를 다시 깨워야 할 시간. 찬바람을 견뎌낸 당신의 피부를 위해 준비했다. 피부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할 10계명.

◆ ONE 건성 피부, 메마른 당신을 지켜줄 행동 강령

 

·01. 아침에 클렌징 폼 사용 금지

건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적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에 기름기가 거의 없다. 때문에 굳이 클렌징 폼을 이용해 세안 할 필요가 없다. 억지로 클렌징 폼을 사용 할 경우 이른 아침부터 피부는 찢어질 듯한 고통을 느끼게 된다.

Comment 클렌징 폼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거품을 풍부하게 낸 뒤 문지르지 말고 두드리는 마사지법으로 피붓결을 보호한다. 건조한 피부의 경우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도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피부 온도 정도의 물로 세안을 마무리하는 게 좋다.

·02. 장시간 목욕 금지

사우나와 목욕탕을 즐겨 찾는다면 횟수와 시간을 조금 줄이자. 목욕을 자주 하면 피부의 겉을 감싸고 있는 지방막이 녹아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때수건이나 거친 타월로 피부를 자극하는 것은 금물. 1시간 이내에 목욕을 끝내고, 되도록이면 목욕보다 가벼운 샤워를 즐기는 것이 좋다.

Comment 평소보다 피로가 많이 쌓이고 전신 순환이 더딘 날은 목욕 대신 족욕을 한다. 족욕은 말초순환율을 증진시키고 노폐물 대사와 신진대사 향상에 도움이 된다. 족욕을 한 후 건조해진 발에 오일이 포함된 보습 제품을 듬뿍 발라 건조를 막자.

·03. 3초 보습을 잊지 마라

세안 후 물기가 남아 있는 채로 돌아다니니 말자. 피부에 남아 있는 물이 급속도로 피부 표면의 수분을 빼앗아간다. 세안 후 3초 안에 기초화장을 시작하면 피부 속 수분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Comment 심한 건성 피부라면 보습 부스팅 에센스를 샤워실에 두고 세안 후 바로 사용한다. 또한 에센스 사용 전에 수건으로 얼굴을 닦지 말 것. 자극적인 세안보다 수건으로 얼굴을 닦는 것이 더 위험하다. 물기를 꼭 닦고 싶다면 부드러운 수건을 이용해 톡톡 두드려 물기를 없애고 바로 보습 단계로 들어가야 한다.

·04. 하나의 클렌징 제품을 고집하지 마라

건조한 피부의 경우 계절에 따라, 메이크업 유무에 따라 클렌징 단계를 달리해야 한다. 세면대에 한 가지 유형의 클렌징 제품을 두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텍스처의 제품을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피부 컨디션에 따라 오일, 크림, 워터 등 텍스처를 바꿔가며 사용한다.

Comment 다양한 클렌징 제품을 구비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로션이나 젤 중 하나, 오일 또는 크림 중 하나를 선택해 2가지 제품을 준비한다. 요즘처럼 건조한 계절에는 로션이나 젤 타입보다는 오일이나 크림 타입의 유분이 포함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 건조를 줄이는 방법이다.

·05. 파우더 금물! 파운데이션은 무조건 크림 타입

파우더는 건성 피부에 독약과도 같다. 화장을 마무리할 때 파우더를 사용하는 순간 바로 건조함을 느끼기 때문. 애초부터 파우더를 생략하는 것이 좋다.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화장 후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파운데이션을 제대로 선택했는지 살펴볼 것. 유분이 포함되어 있어 촉촉한 크림 타입 제품 중 자신의 피부와 맞는 제품을 찾는다.

Comment 건성 피부는 파우더를 이용해 화장을 마무리하지 않기 때문에 화장이 쉽게 지워진다. 파우치에 크림 타입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를 늘 가지고 다녀라. 수정 화장이 필요할 때 수분 크림과 함께 섞어 바르면 OK. 단, 컨실러는 건조한 제품이 많으니 꼼꼼히 살펴볼 것.

·06. 차 안 히터 조심

고현정이 '무릎팍 도사'에서 말하길, 겨울철 차 안에서 트는 히터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는 주범이라고 했다. 밀폐된 공간에서 건조한 바람을 정면으로 쐬면 피부는 물론 기관지에도 좋지 않다. 되도록 차 안에서 히터 트는 행동을 자제한다.

Comment 날이 추워 히터 없이 견디기가 힘들다면 히터 바람이 얼굴에 닿지 않도록 바람의 방향을 다리나 창가 쪽으로 돌린다. 온열 방석이나 손난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히터보다 전기방석이 더 쉽게 따뜻해진다.

·07. 미스트, 충분히 흡수시켜라

건성 피부의 필수 제품인 미스트. 그러나 미스트는 실제 수분 공급에는 큰 효과가 없다. 건조할 때 미스트를 뿌린 뒤 제대로 흡수시키지 않으면 오히려 미스트 성분이 얼굴에 남아 있는 수분을 앗아가 더욱 건조해진다.

Comment 평소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미스트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단, 미스트를 자주 뿌리는 것은 금물. 한 번 뿌릴 때 최대한 멀리서 분사해 얼굴에 고루 닿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분무기에 물을 넣어 몸에서 얼굴 반대 방향으로 뿌리면 보습 효과가 생겨 수분 공급이 훨씬 잘된다.

·08. 세안과 함께 마사지를 하라

세수할 때 얼굴에 있는 지압점을 눌러 마사지한다. 피부보다 온도가 5℃ 정도 높은 물로 얼굴의 근육을 풀어주고 지압점을 눌러 마사지하면 피로도 풀고 잔주름도 예방할 수 있다.

Comment 얼굴을 헹굴 때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위아래가 아니라 좌우로 헹군다. 좌우로 헹구면 예민한 눈가와 볼에 자극이 덜하다. 또한 이마나 코 옆, 턱선을 세심하게 닦을 수 있어 1석 2조.

·09. 갑자기 외출하지 마라

따뜻한 실내에서 피부가 이완된 상태로 갑자기 차가운 외부로 나가면 급작스런 피부 수축으로 극심한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겨울철에는 피부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 뒤 외출하는 것이 좋다.

Comment 찬바람과 건조함을 막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마스크. 얼굴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마스크를 통해 찬바람으로부터 1차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마스크는 건조함과 습도 조절을 한 번에 커버해주는 고마운 아이템이다.

·10. 굶는 다이어트 하지 마라

피부는 음식을 통해 수분과 영양을 공급받는다. 때문에 다이어트나 편식은 영양 불균형 상태에 빠지게 해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든다. 특히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금물. 균형 잡힌 양질의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피부에 도움이 된다.

Comment 중요한 약속 등으로 어쩔 수 없이 급한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수면 시간을 꼭 지킨다. 수면 부족과 피로는 몸의 균형을 깨뜨려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인다.

 

◆ TWO 지성 피부, 피부 속 수분을 되찾아줄 행동 강령

 

·01. 알코올이 들어간 스킨 금지

지성 피부라고 건조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피지 분비는 건조할 때 더 많이 증가한다. 피지분비가 많다고 알코올이 들어 있는 스킨으로 닦아내면 피부가 피지로 가득 차게 된다.

Comment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부드러운 토너와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최고. 수분을 늘려야 유·수분 밸런스가 맞아 피지 분비를 억제한다.

·02. 화장 도구의 청결에 신경 써라

화장 도구에 있는 세균은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의 적이다. 화장품의 밀착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염증과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화장이나 클렌징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고 스펀지, 붓 등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세척하는 것이 좋다.

Comment 브러시 클렌저의 경우 브러시의 형태를 지켜주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클렌저가 없다면 샴푸나 젤 타입 클렌징 오일로 세척해도 무방하다. 또한 브러시를 말릴 때는 테이프로 브러시 손잡이 부분을 고정해 브러시 모가 잘 마를 수 있도록 거꾸로 매단다.

·03. 가습기 없는 곳은 들어가지 마라

건조한 환경은 피지 분지를 증가시키는 원인이다. 건조한 계절에는 피부가 건조하면서도 기름이 끼는 불균형 상태가 되어 더욱 민감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습도가 매우 중요하다. 실내 습도가 유지되지 않는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Comment 장시간 건조한 곳에 머물러야 한다면 수건에 물을 적셔 가지고 다니는 것도 방법. 그곳이 사무실이라면 책상 앞에 화분을 놓자. 작은 분무기로 주변에 물을 뿌려 일시적인 가습 효과를 내는 방법도 있다.

·04. 겨울철 선크림을 잊지 마라

자외선 차단은 1년 365일 잊어서는 안 될 항목이다. 특히 겨울 스포츠를 자주 즐긴다면 눈에 반사될 자외선까지 고려한다. 여름보다 자외선 손상이 더 클 수 있기 때문. 겨울에 출시되는 보습용 선크림은 지성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Comment 무조건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 햇빛에 피부가 쉽게 붉어지는 타입은 SPF 25~30, 보통 피부 타입은 SPF 15~20 정도면 충분하다.

·05. 모든 기초 제품을 다 바를 필요 없다

건조하지 않을 때는 스킨부터 로션, 에센스, 크림까지 모든 제품을 꾸역꾸역 바를 필요는 없다. 기초 단계를 너무 무겁게 시작하면 화장이 들뜨고 피부에 제대로 흡수되지도 않는다. 피부에 맞는 로션, 에센스, 크림 중 피부 컨디션에 맞게 선택해서 바른다.

Comment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가 유지되도록 유분은 적고 수분은 많은 지성용 리퀴드 제품을 선택한다. 또한 스킨에서 로션, 로션에서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는 제품이 충분히 흡수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자.

·06. 반신욕을 즐겨라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는 노폐물 배설에 도움이 되는 반신욕이 좋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개선해 피로를 풀고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로 10분 정도 반신욕을 즐긴다.

Comment 지성 피부도 목욕 후 곧바로 보습이 필요하다. 몸은 피지선이 적어 얼굴보다 훨씬 건조하기 때문. 부드러운 보디 크림을 바르면서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피부 면역력도 높아진다. 단, 가슴선과 등은 피지선이 많으니 피하는 게 좋다.

·07. 스팀타월, 10분 이상 하지 마라

스팀타월을 이용하면 피부 깊은 곳에 자리한 피지까지 청소가 된다. 그러나 장시간 스팀타월을 사용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이 저하되어 지성피부라도 쉽게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Comment 세안 시 이마, 턱, 코 등을 중점적으로 마사지해 피지를 제거한다. 클렌징 후 주 2회 정도 피지 제거 팩을 하는 것도 좋다.

·08. 미스트, 성분 표시를 잘 볼 것

해양 심층수로만 이루어진 미스트, 파우더가 들어간 매트한 제품, 오일 프리 제품 등 미스트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러나 지성용으로 나온 파우더가 들어간 제품은 여름용이니 잠시 서랍 안에 넣어두자. 오일 프리 제품으로 얼굴에 가볍게 수분만 적셔주는 것이 좋다.

Comment 미스트를 사용하기 전 기름종이로 얼굴에 있는 기름을 닦아낸 뒤 미스트를 뿌리는 것이 좋다. 기름막이 있는 상태에서 미스트를 뿌리면 제대로 흡수가 안 될 수 있기 때문.

·09. 얼굴의 영역을 나눠라

지성 피부라도 30세 전후부터는 부분 건조가 진행돼 눈가에 주름이 늘고 탄력이 저하된다. 때문에 한 제품만 사용하지 말고 얼굴의 영역을 나눠 건조한 부위에는 건성용 제품, 다른 곳은 지성용 제품을 바르는 등 영역별로 맞는 제품을 사용한다.

Comment T존을 제외한 부위가 건조해지기 시작했다면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좋다. T존을 제외한 부분은 보습 제품을 두 번씩 발라주면 T존과 같은 정도의 보습력이 유지된다. 또는 제품을 한 번 바른 뒤 건조한 부분에만 앰풀이나 오일을 추가로 바르고 T존은 생략하는 것도 방법.

·10. 파우더 팩트를 사용하지 마라

지성 피부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파우더 팩트는 기름기를 확실히 잡아주는 제품이지만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건조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단점. 겨울철에는 팩트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Comment 팩트 사용 금지 후 기름질 얼굴이 걱정이라면 파운데이션 제형을 매트한 제품으로 바꾼다. 평소보다 조금 더 매트한 제품으로 가볍게 화장을 마무리하는 것이 피부 건조를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진행: 강하나 기자 | 사진: 김외밀 | 도움말: 조애경(압구정 WE클리닉 원장)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블로그가기

 
 

주소 및 연락처 공지사항RSS Feeds개인정보취급방침이용약관
카피라이터